3) 속담의 문화적 양상
(1) 만약 학생의 자만심이 열등감이 아니라 우월감에 기인하여 교만하고 우쭐대며 잘난 체 한다면 학생은 외톨이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라는 말이 있죠. 아는 것이 많다고 해도, 어떤 부분에서 뛰어나다고 해도 오히려 더 겸손해질수록 성숙한
조직에서 궁극적으로 조직의 가치를 확장하기 위한 가장 주요한 동인은 무엇일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가장 주요한 요소는 바로 이러한 조직의 비전을 제시하고 조직의 방향성과 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의 전략에 정렬하게 하는 위치의 사람, 일반적으로 리더로 부르는 사람의 역할로 인식하고 있다.
1. 베네딕트의 생애
베네딕트의 생애에 대해 알수 있는 사료(史料)는 그레고리 대제의 “대화집” 제2권과 다른 두 부분(대화3,16; 4,8-9)에 불과하다. 그레고리 대제의 기록을 바탕으로 베네딕트의 생애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출생에서 수비아꼬까지 (대화2, 1-8a)
베네딕트는 480년경 이탈리아 중
Ⅰ. 서론
글로벌 문화는 국가나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한 나라의 문화는 그 나라 역사에서 형성된 집합체이며,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나타내는 요소에는 인간 본성과 사람 및 환경의 관계, 인간 관계, 행동과 성취의 문제, 시간 및 공간에 관한 문제가 있습니다. 글로벌 경영에서 문
교류는 언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언어 역시 문화의 범주 안에 있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한국인의 사회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우리는 홉스테드가 제시한 사회문화적 측면에 따라 그를 서술할 것이다. 관련 내용은 본론과 같다.
1.소개
1.1 서평 개요 및 학술적 분석
J. M. 데 바스콘셀로스가 쓴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는 20세기 초 포르투갈 시골 마을의 가혹한 삶의 현실을 그린 강력한 소설입니다. 이 소설은 가난 속에서 성장하고 인생을 탐색하면서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도전을 경험하는 어린 소년 제제의 이야기를 들려
1) 희랍 시대
초기 희랍 시대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젊은이의 본질에 대해 언급하였다. 플라톤은 "공화국(The Republic ; B.C. 4세기/1968년 번역)"에서 인간발달(그는 "영혼"이라고 함)의 3가지 국면을 욕망, 정신, 이성이라고 하였다. 플라톤에 따르면, 이성(가장 높은 차원)은 아동기에 발달하는 것이
문화적 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개인적인 논평을 덧붙이고자 한다.
Ⅰ. 의사소통
․ 의사소통 : 공동 활동의 필요성에 근거를 둔 인간 상호간의 교섭을 형성, 발전시키는 복합적인 과정
의사소통의 기본요소
의사소통의 분류
1. 전달자
2. 수용자
3. 매개 신호(symbol)
1. 정보교환으로서의 의사
I. 개념과 유형
성격을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때 주로 나타나는 개인의 특성으로 볼 때, 성격장애는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인간관계를 맺는 능력에 결함을 보이는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성격장애란 개인의 고유한 성격 특질이 그가 속한 사회문화적 기대로부터 심하게 벗어나 있고, 이 특질이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I. 욕구위계이론의 개관
매슬로우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받을 만하여 만일 조건만 적당하게 주어진다면 잠재 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프로이드적인 관점으로 인간을 비합리적으로 보거나 행동주의적 관점으로 인간을 자